W4D3 | [긴급] 호갱노노팀, 이것좀 고쳐주세요! [코드스테이츠 PMB 12기]
오늘은 지난 W4D1에서 분석 했던, '호갱노노'의 UX & UI 개선을 위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보겠다.
[코드스테이츠 PMB 12기] W4D1 호갱노노
PM은 제품 사용자의 UX를 고려해 결과적으로 비즈니스적 이득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내가 자주 사용하는 '카카오맵'의 좋은 UX와 아쉬웄던 UX에 대해 작성하고, 아쉬운 UX의 개선사항
knowthyself.tistory.com
이용자의 Flow
지난 과제에서 호갱노노의 좋은 UX라고 꼽은 아파트 추천은 이용자의 flow를 방해하는 요소들이 존재한다.
첫번째, '아파트 추천'을 하는 과정에서 이용자가 원하는 조건을 넣는 화면에서 이전의 조건 화면으로 넘어가려고 뒤로가기 버튼을 누르면 메인화면으로 나가진다는 것이다.
뒤로가기 버튼은 기본적인거라, "일부러 뺐나?"라고 생각을 해보기도 했지만 이유를 찾을수 없었다. 불편한건 매한가지라 뒤로가기 기능을 추가해줬으면 한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메인 화면으로 나가진 이용자는 따로 저장된 기록 없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하기 때문에 흐름이 끊기게 되어 이탈하게 된다.
흐름을 방해하는 두번째 요소로는 '추천된 아파트 목록의 지도'의 부재, 나에게 맞는 아파트를 추천 받은뒤 아파트의 위치를 한 맵에서 보는 것은 불가능하다. 추천된 아파트들의 위치가 하나의 동네로 추천 되어 있는것도 아니고, 여러개의 위치이기에, 개별적으로 눌러서 찾아봐야하는것이 개선되었으면 한다.이렇게 위치를 하나하나 찾아보게되면 걸리는 시간도 오래걸려 유저의 흐름을 방해할뿐이니, 직관적인 지도를 제공해야한다.
지난 과제에서 좋은 UX라고 뽑은 '아파트 추천'이 개선이 필요한 UX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지닌 과제에서 뽑은 '아쉬운 UX'들을 이미 저번 과제에서 적절한 예시를 보여줬기때문에, 같은 내용을 반복하는 것 같아, 이번에는 제외를 시켰다.
2. 최근들어 '호갱노노' 이용시간이 늘어서 그런지, 개선점을 찾을수 있었다.
UX 개선을 위한 프로토타입
뒤로가기
위의 이미지는 '아파트 추천'하는 프로세스 중에서 내가 원하는 조건을 입력하는 화면들이다. 개선점으로는, 다른 앱들과 같이 뒤로가기 버튼을 누르면, 메인화면으로 나가지는것이 아닌, 바로 그 전 단계로 넘어가야 한다. (가장 기본적인건데 왜 안되는지 도저히 이해가 안된다.) 단, 전 단계로 넘어갈때, 이미 선택해놓은 조건은 변함이 없어야하며, 수정 가능해야한다.
개선하기 가장 쉬운 기능이라 생각한다.
'아파트 추천 목록' 편집
'아파트 추천'을 여러가지 조건으로 추천을 받다보면, 리스트들이 쌓이게 되는데, 더이상 관심이 없는 검색결과는 지우고 싶은 욕구가 있지만, 편집 기능이 존재하지 않아 불편하다.
추천한 아파트들 지도에서 보기
이용자는 직장을 다니기 위해 여의도나 마포로 출근하는 새 직장을 위한 아파트 구입을 하기 위해 호갱노노 추천 서비스를 이용하였다. 그러나, 서울의 지리에 대해 잘 모르기에, 텍스트로만 보여지는 아파트들과 아파트 위치를 알기위해서는 하나씩 들어가서 살펴봐야하는 불편함을 겪고있다. 이렇게 지리에 대해 모르는 어떤 유저라도 오른쪽처럼 추천한 아파트들의 위치를 지도에서 보여준다면 사용자 편의성 측면이 향상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