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한 없는 학습

주제 :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를 통해, 해당 서비스에 어떤 그로스 마케팅 전략이 적용되었는지 생각해 봅시다. (에세이)
- 평소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혹은 급성장한 스타트업의 서비스) 1가지를 선정합니다.
- 해당 서비스에서 '그로스 해킹'이 적용되었다고 생각한 마케팅 전략(랜딩 페이지, 이벤트, 프로모션 등)이 무엇인지 설명해 봅시다.
- '그로스 해킹'이 적용된 마케팅 전략의 사례가 없다면, 어떤 방식으로 그로스 해킹을 적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 봅시다.
ex) 추천인, 랜딩 페이지 UX 개선 등

 


그로스 해킹

'그로스 해킹'이란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데이터로 추출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한 후,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 회사를 급성장시키는것을 말한다. 또한, 그로스 해킹 또는 그로스 마케팅은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고, 더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접근해 저비용으로 최고의 광고 효용을 추구하는 마케팅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oursera 코세라

 

오늘은 MOOC 플랫폼을 대표하는 '코세라'에 대해 얘기할것이다. 그로스 마켓팅은 저비용으로 최고의 광고 효용을 추구하는 마케팅이라는 말에 떠오른 서비스가 나에게는 코세라이다. 코세라는 2012년 스탠포드 컴퓨터과학과 앤드류 응 교수와 다프네 콜러 교수가 설립한 1세대 MOOC 플랫폼이다. 오늘은 내가 어떻게 코세라를 이용하게 되었는지, 유료 회원이 되었는지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코세라의 그로스 마케팅

 

AI 4대천왕이라고 불리는 앤드류 응 교수의 강의는 코세라에서 무료로 볼수있으며 수료를 하면 수료증을 받을수있다. 그렇게, 나와 코세라의 인연은 그렇게 시작되었다. 코세라는 7일 동안 모든 기능을 무료로 이용해 볼수있도록 하여, 다양한 강의를 무료로 들어볼수 있어 만족해하며 경험을 하였다. 하지만, 최소 한달의 커리큐럼을 일주일의 시간 안에 끝내기에는 부족하였기에 수료를 하지 못하였다. 하지만, 앤드류 응의 강의는 유튜브를 통해서 무료로 볼수도있다, 하지만 나는 결제를 하였다. 왜 그랬을까?

 


 

수료시 발급되는 수료증

 

같은 강의를 코세라와 유튜브에서 볼수 있는데, 나는 왜 코세라에 돈을 지불하였는가? 그건 수료증 때문이였다. 나는 기술을 얻는것뿐만 아니라 내가 이러한 기술을 가졌다는 것을 다른사람에게 증명하기 위한 이유도 있었다. 이 수료증은 나의 이력서, 링크드인의  'Education'에 한 부분이 되어 나의 능력을 예측하게 도와주는 매개체가 된다. 물론, 수료증이 나의 능력을 증명해주지는 못하지만, 나의 전문 분야의 지식,성과, 흥미, 열정과 노력을 보여줄수있다. 특히나, 코세라는 링크드인에 자격증을 연동되어 업로드 된다. 이러한 코세라의 행보가 이용자들이 이탈하지 않도록 하는 그로스마케팅의 적절한 사례로 생각한다.

 


 

정기구독 해지 버튼을 누르는 회원에게 반값 프로모션 제공

 

나는 코세라에게 '코세라 플러스'라는 월59달러의 정기 구독을 취소하려고 해지 버튼을 누르는 순간, 다음 달 요금을 50% 할인된 가격에 구독권을 제공하겠다는 오퍼를 보여줬다. 그 오퍼를 보고 구독권을 연장한 적이 있다. 해지시 50% 할인의 이미지를 구글링해서 찾아 보았지만, 찾을수가 없었던 것을 보니, 코세라가 전환율을 높이기위해 나만을 위한 랜딩페이지를 만들것이니, 코세라가 그로스 마케팅에 신경을 쓰고 있구나라는 생각을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