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트위터. 핵심은 '실시간'입니다.

 

 

[코드스테이츠 PMB 12기] 트위터의 Flow Chart와 DB, 서버, 클라이언트, UI 작동 예상하기

표현의 자유는 민주주의가 작동하는 기반이고 트위터는 인류의 미래에 중요한 문제가 논의되는 디지털 광장이다. 2022년 4월 26일, 일론 머스크, 트위터 인수 성명서 中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knowthyself.tistory.com

이전 포스트에서 트위터의 Flow chart와 '검색 기능'의 DB, 서버, 클라이언트, UI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예상해보았다. 
오늘은 트위터의 핵심 기능과 관련된 지표 2가지를 선정하고, 선정한 지표들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Google Analytics(GA)의 어떤 부분과  기능을 사용하면 좋을지 찾아볼것이다.


트위터의 핵심 기능과 관련된 지표 2가지 

먼저, 미래의 사이버 아고라가 될 트위터의 핵심은 쉽게 구글링으로 찾을 수 있었다. 바로 '실시간'이다. 좀 더 자세히 얘기하자면,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정보이며 이를 트윗(tweet)이라 부른다. 그럼 트윗은 어디서 오는가? 바로 유저들 스스로가 정보를 올리는 것이다.

따라서 나는 트위터의 핵심 기능인 '실시간'과 관련된 3가지 지표를 '유입되는 검색 키워드', '트윗 수'와 'MAU'로 선정하겠다.  


Google Analytics로 트위터의 유입되는 검색 키워드 확인하기

트위터를 이용하는 고객은 관심 있는 사람의 생각이 담긴 트윗이나 세상과 소통하고, 관심사를 나누고 이 순간 전세계에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알고싶어 유입 될 것이다. 또한 트위터 매출의 최대 90%를 차지하는 기업 광고는 트위터의 생존을 좌지우지 하고 있는 만큼, 트위터의 매출을 증가하기 위해서 트위터의 웹 페이지로 유입시킬 수 있는 전력을 세워보자. 
먼저, 현재 트위터로 유입되는 검색 키워드를 알아보고, 유입률이 높은 검색어와 낮은 검색어를 분석하여 개인화 광고 콘텐츠 내용과 노출 수를 개선해야한다. 

GA의 왼쪽 메뉴에서 (획득 - Search Console - 검색어)을 보게되면, 클릭수, 노출수, 클릭률(CTR)을 확인함으로 고객이 어떠한 검색어로 트위터로 유입이 되었는지 알 수 있다. 

유입 키워드(Traffic Keyword)
유입 키워드이란 간단히 노출 수가 가장 많아 가장 많은 트래픽을 불러올 수 있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따라서, 위 데이터를 Impression (노출수) 기준으로 정렬을 하면 됩니다. 트래픽 키워드를 보면, 타깃 유저들의 관심사를 알 수 있고, 현 콘텐츠 중 어떤 주제의 콘텐츠에 관심을 받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GA 데모 계정 - 유입된 검색어


Google Analytics로 트위터의 트윗 수 확인하기

GA 데모 계정 - 이벤트

구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의 정의에 따르면, 이벤트는 ‘웹페이지 로드와는 별개로 추적할 수 있는 콘텐츠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말합니다.

하지만, 트위터가 GA를 통해 '트윗 Publish'라는 이벤트 추적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아래의 가이드라인을 통해 설정해야한다.

이벤트는 중요한 사용자 행동에 해당하지만 대체로 웹페이지 로드와 무관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GA가 자동으로 인식하지 못한다. 따라서 이를 추적하려면 별도의 설정을 해야한다.  

GA 이벤트 설정 가이드라인


Google Analytics로 트위터의 MAU 확인하기

GA를 통해서 트위터 액티브 유저를 어떻게 확인할까?

활성 사용자를 보는방법은 GA 로그인 후 왼쪽 메뉴에서 보고서 > 잠재고객 > 활성사용자 메뉴로 이동한다. 오른쪽 상단에서 추적하고자 하는 날짜를 선택한 후 활성사용자 탭에서 1일, 7일 등을 선택합니다. 또한 모든 사용자 오른쪽에 위치한 <세그먼트>를 통해 더욱 자세한 활성사용자를 확인할 수 있고, 2개이상의 세그먼트를 통해 애널리틱스 A/B 테스트까지 진행할 수 있다.

GA의 활성 사용자에서는 1일, 7일, 14일, 28일간의 활성 사용자를 측정한다. 


추가적으로 실질적 트위터 액티브 유저 = MAU - 스팸봇을 해야하는데 스팸봇 비율을 알아내는데 어려움이 있어 추가적인 배경적 설명을 붙힌다.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내선 목표로 '스팸 봇 차단'이 있다. 스팸 봇은 광고나 혐오 트윗을 작성하는 봇이다. 인수가 진행중인 지금 트위터 측에서는 MAU 중 스팸 계정 5% 미만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하였고, 머스크는 가짜·스팸 계정은 20%로 트위터의 주장보다 4배나 높을 수 있다. 내 (인수) 제안은 트위터가 SEC에 제출한 보고가 정확하다는 것을 기반으로 했다”면서 트위터 CEO가 증거를 보여줄 때까지는 인수 단계가 진전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스팸 봇의 비율이 왜 중요한가?
일단 봇이 트위터가 주장하는 비율보다 많을 경우, 활성 이용자 수가 적을 수도 있어서죠. SNS에서 활성 이용자 수는 중요합니다. 활성 이용자는 플랫폼 내에서 일종의 ‘행동’을 취한 특정 유저를 말하죠. 
로그인을 하거나, 새 게시물을 클릭하거나, 팔로우를 하는 등 직접 활동을 하는 경우 활성 사용자로 집계됩니다. SNS에서 활성 사용자 수는 고객, 즉 유료 구독 서비스로 넘어갈 확률이 높아  활성 이용자와 봇 이용자 비율은 트위터를 인수하기 전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이다.

GlobalData에서 분석한 트위터의 스팸계정 비율이다. 정확한 답이 될수는 없겠지만, 참고하는데 의의를 둔다.


참고자료

 

외면하다 회사 망할지도… 최고정보보안책임자 신설하는 빅테크

외면하다 회사 망할지도 최고정보보안책임자 신설하는 빅테크 트위터, 광고 목적으로 개인정보 사용하다 미국 당국으로부터 1900억원 과징금 받아 빅테크들, CISO 신설하며 정보보호 강화 국내

biz.chosun.com

 

구글 애널리틱스(GA)로 특정 페이지 분석하기 | 뷰저블

페이지 분석 방법

www.beusable.net

 

 

[GA기본] 9. 구글애널리틱스 맞춤 이벤트 추적 설정하기 - 분석마케팅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의 정의   구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의 정의에 따르면, 이벤트는 ‘웹페이지 로드와는 별개로 추적할 수 있는 콘텐츠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말합니다. 참조: htt

analyticsmarketing.co.kr

 

 

10% of Twitter’s active accounts are posting spam content, estimates GlobalData - GlobalData

A mathematical model designed by GlobalData has estimated that around 10% of Twitter’s active accounts are posting spam content. The leading data and analytics company...

www.globaldata.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