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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Manager는 미니 CEO입니다.  

그 이유는 채용 공고를 통해 알아 보겠습니다.  


토스(TOSS) _ PM

토스의 사명 "토스팀은 바꾸고 싶은 세상의 모습이 있고 생각만 해도 가슴 뛰는 목표가 있는 조직입니다. 어렵고, 불편하고, 멀게 느껴지는 금융이 아닌 누구에게나 쉽고 상식적인 금융을 만드는 것이 토스팀의 존재 이유입니다."

 

합류하게 될 에 대해 알려드려요

  • 토스의 Product Market Fit을 찾은 제품의 확장을 담당해요.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필요한 문제를 정의하고, 과제를 발굴하여 방향성을 제시하며 개선안을 찾아 실행해요.
  • 담당하게 될 제품은 인터뷰 과정을 거치며 가장 강점을 잘 발휘하실 수 있는 곳으로 배치돼요.
  • Product Manager는 3년~10년 경력을 가진 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스타트업에서 오신 분들이 가장 많아요.
  • 제품 운영 어드민, 플랫폼 신규 기획, 개발 프로젝트 리딩을 경험해 보실 수 있어요.
  • 매주 챕터 위클리를 통해 제품을 운영, 개선하면서 생기는 고민을 나누고 챕터원들과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어요.

합류하면 함께 할 업무에요

  • 토스 내 성장 궤도에 오른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리딩하고, 비즈니스 임펙트를 더욱 확장할 수 있도록 개선 기획을 담당해요.
  • 문제를 진단하고, 직접 해결 전략을 세워 매출을 극대화하거나 MAU를 높이는 방법(이승건 토스 대표가 설명하는 MAU)을 모색해요. 
  • 토스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목소리를 분석하고, 제품의 개선 포인트를 찾아 완성도 및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역할을 담당해요.
  • 서비스의 운영 정책과 업무 프로세스, 운영 환경 등을 분석하여 불필요한 절차를 과감하게 폐지하고 어드민 기능 개선, 프로세스 개선, 자동화 처리를 통해서 운영 업무를 효율화하는 일을 수행해요.

이런 분과 함께하고 싶어요

  • 온라인 제품 및 서비스의 성장을 위한 개선 기획과, 안정적이고 효율적 제공을 위한 운영 기획을 주도적으로 수행하여 객관적으로 훌륭한 성과를 만들어낸 경험이 있는 분이 필요해요.
  • 서비스가 초기 성장한 이후에 비즈니스 임펙트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도록 주도적으로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여 서비스를 확장해 본 경험이 있으신 분이 필요해요.
  • 서비스를 둘러싼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기획/디자인/개발/CX/제휴사 등)과 원활한 의사 소통을 통해 담당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해 보신 경험이 있는 분이 필요해요.
  • 사용자 관점에서 문제의식을 발굴하고, 기능을 개선한 경험이 담겨 있으면 좋아요.
  •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배포 이후 개선 경험을 수치화하여 드러내 주시면 좋아요.

로플리(Lawfully) _ PM

로플리는 "경계없고 스트레스 없는 이민 경험을 위해 이민자들과 변호사들을 위해 돕는다."라는 사명을 가지고 있다.

 

주요업무

Lead product development initiatives in partnership with Design and Tech Lead partners
• Partner with the Executive Lead to set the team strategy and goals
Run user, competitor, and market research
• Size, refine, and prioritize potential opportunities
Write clear, efficient product specs
• Execute concept testing from low fidelity to high fidelity
Continuously propose new experiments to improve conversion and user engagement
Partner with the data team to uncover insights that fuel the next iteration of Updater core features
• Collaborate with Customer Success and Support to close the feedback loop on client and resident experience
• Evaluate and communicate progress to stakeholders and the team
 3-4 trips maybe required per year to New York for a month to two-month stay per trip for collaboration with legal and product teams.

 

자격요건

Empathy: you strive to see the world from our users' point of view in order to anticipate their needs
Humility: you have an opinion, but aren’t afraid to be proven wrong, and are open to suggestions on what tool or technique is best to most efficiently solve a problem
Strong Communication: optimism and a forward-looking attitude with a clear, inspiring communication style
• Comfortable with Ambiguity: you’re used to being asked open-ended questions and whittling them down to questions that can be answered by hard data
1-5 years of experience in product management, at least 1 year focused on consumer-facing, mobile-centric experiences
• A desire for collaboration and knowledge of how to drive decision-making
Experience collecting and using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data to uncover actionable insights and drive forward decisions
• Strong experience in setting hypotheses, deciding between various types of testing (A/B, multivariate, interviews, surveys, etc), and leading efficient test execution
• Knowledge of how to balance data with intuition when necessary
Experience with Jira, Confluence, Figma, Amplitude (or similar)
• A passion for user research and user testing, and experience analysis of user feedback and behavior
Experience as a strategic product thinker, a collaborator, and a champion of the user


테슬라(TESLA) _ PM

테슬라는 "바로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세계적 전환을 가속화 하는 것입니다"라는 사명을 가지고 있다.

Responsibilities

  • Define and deliver a product vision and strategy
  • Define roadmap and customer scenarios
  • Work with engineering, UX, and business stakeholders such as Energy Sales Ops, Supply chain operations, Procurement, Material planning and Production planning operations, Warehousing operations team to deliver business specific enterprise applications
  • Work with engineering team to deliver a scalable architecture that not just meets current needs, but considers future growth scenarios
  • Define a set of KPIs to measure customer satisfaction and business impact with the ability to analyze them and utilize them in decision making processes
  • Prioritize between existing versus new features and enhancements, architectural improvements and operational excellence.
  • Need to build use cases, business process flow charts, translate business requirement into functional design and conduct User acceptance test (UAT) and product quality sign-off and product documentation.
  • Manage product escalations and support knowledge transition.

Requirements

  • Bachelor’s or Master’s degree in Engineering or MBA, or equivalent in experience 3+ years of experience in product management.
  • Hands on experience in implementing Contract Management tools, Document automation processes.
  • Passionate about working with other businesses and partners and provide functional design to solve their specific challenges.
  • Strong analytical and quantitative skills with ability to use data and metrics for making assumptions and decisions.
  • SQL skills and exposure on API based systems integration platforms.
  • Ability to successfully work with cross range of teams including IT engineering, UX, business stakeholders and end users
  • Good understanding and working experience in IT systems development using Agile methodology.
  • Excellent written and verbal communications across technical and non-technical stakeholders
  • Experience presenting to senior executives.

다양한 영역(금융, 자동차, 법률등)에서 PM을 필요로 하고 있다. 채용공고에 나오듯이, 프로덕트 매니저는 프로덕트의 비젼과 전략에 대해 정의 및 전달 할 수있어야 하며 디자인과 기술팀과의 원활한 소통으로 소비자를 위한 제품 개발 및 개선을 목표로 일의 우선순위도 설정해야한다. 'Say No' 할수 있는 단호함도 필요하다.

 


 

기술 제품 관리분야의 선구적인 사상가이자,

IT 제품 기획자의 필독서가 된

<인스파이어드>의 저자 마티 케이건이 말하는

성공적인 PM이란?

 

회사에서 가장 뛰어난 사람이 제품 관리자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미니 CEO라 할 수 있다.  

 

뛰어난 PM은 네 가지 중요한 책임(업무 역량)을 가지고 있다.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는 그저 추측에 불과하다. 그들의 이슈, 불편함, 욕구 그리고 어떠한 생각을 하는지 이해하고, 그들이 어떻게

일하고 어떻게 구매를 결정하는지 간파해야한다.

데이터에 대한 깊은 이해

데이터와 분석 정보에 익숙해야 한다. 고객이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로 무엇을 하는지에 대한 이해는, 고객을 파악하는데 큰 비중을

차지한다. 따라서 PM은 정량적과 정성적인 분석 역량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비즈니스에 대한 깊은 이해

PM은 각 부서의 담당자들의 업무 상황에 대한 제약사항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그 제약조건들을 잘 반영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시장과 산업에 대한 깊은 이해

경쟁사의 고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확연하게 더 나은 제품을 제공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 경쟁하고 있는 시장과 산업뿐만 아니라 경쟁사에 대한 이해, 주요 기술의 변화, 고객의 기대사항, 산업 자료 모니터링, 시장과 고객을 위한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 이해 등이 있다.

 

이렇게 성공적인 PM이 되기위해서는  최고로 똑똑하고 창의적이고 집요해야 한다

똑똑함은 단순히 IQ를 말하는 것이 아닌, 지적 호기심이 많고, 빠른 학습 능력을 뜻한다.

창의적은 평범한 제품 기능의 범위를 뛰어넘는 문제 해결 능력의 방법을 생각해 낼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집요함은 완강한 저항에도 불구하고 적당함과 타협하지 않도록 추진해 내는 것을 의미한다.

 

 

■ 3년 후 나의 모습은?

나는 혁신을 추구하는 모습을 보면 설레는 마음이 든다. 그렇기에 나는 평생을 혁신과 함께 살아가고 싶다. 그러한 환경에서 나에게 적합한 직업은 PM이라 생각든다. 객관적인 데이터, 기술과 시장에 대한 통찰이 필요하고 소비자들을 위한 더 나은 서비스/제품을 추구하는 이 직업은 거부할수 없는 매력을 가진것같다. 

 

3년 후의 나의 모습을 떠올리자면,선한 영향력을 세상에 주는것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동료들과 함께 제품을 만들며,

기업은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을것이다. 또한, 머지않아 인류에게 사랑받는 기업이 될거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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