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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blem Interview


 

배경  '따릉이'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무인 공유자전거 대여 어플이다.
목적 서울 시민들은 따릉이라는 어플을 단거리 교통수단으로 잘 사용한다.  
가설
현 시점에 아쉬운 점이 있더라도, 따릉이의 저렴한 이용료로 인하여 대체할 플랫폼이 없다

 

WELCOME  인사 및 소개

안녕하세요. 서사소입니다. 먼저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인터뷰는 코드스테이츠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부트캠프 과정의 일환으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인터뷰로서,

서울시가 운영하는 공유 자전거 어플 '따릉이'를 사용하는 서울 시민을 대상으로 30분간 진행될 예정입니다. 

인터뷰는 익명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하지 않거나 답변이 어려운 부분은 편하게 말씀해주시길 바랍니다.


Collect Demographics 기본적인 인적사항

Q. 안녕하세요. 연령,성별과 어떤 일을 하고 계신지 간단히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뷰티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서울사는 26세 여성입니다.

 


Tell a Story 문제를 겪는 상항

 

Q. 직장을 다니시는군요. 퇴근후 야외활동하는것이 따로 있나요.

A. 네, 보통 친구 만나거나, 산책 또는 자전거를 탑니다.

 

Q. 그렇군요, 본인의 자전거를 사용하시는 건가요?

A. 자전거가 따로 없기 때문에, 따릉이를 이용합니다.

 

Q. 자전거를 타실때 따릉이를 사용하시게 된 이유 있나요?

A. 먼저 자전거 소유를 하지 않아도 되며, 한달에 5000원으로 저렴하고, 따로 자전거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Q. 따로 자전거 관리를 안해도 된다고 하셨는데, 따릉이의 관리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A. 사람들의 사용 빈도수가 많은, 한강 주변의 자전거들은 점검할 여유가 없어 관리가 미흡합니다.

 

Q. 따릉이 사용 빈도수와 시간대는 어떻게 될까요?

A. 일주일에 최소 2회를 사용하며, 평일에는 퇴근후 오후6시이후, 주말은 오후12- 오후4시 사이에 주로 사용합니다.

     더운 여름이나, 추운 겨울에는 거의 이용을 안하는 편입니다.

 

Q. 따릉이 타고 이동하는 거리는 어떻게 될까요? 

A. 단거리 이동 또는 기분전환용으로만 타기에 평균적으로 3km 이하 타고 있으며, 위 내용은 어플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Q. 따릉이의 가격 정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A. 저는 주로 한시간 이하의 거리를 가는편이기에 한달에 5000원 정기권을 사용하기에, 가격적인면에서는 만족스럽다.

 

Q. 따릉이를 사용하면서,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나요?

A. 따릉이는 대여소에 반납해야 반납처리가 됩니다. 그러나 가끔 인식 불량으로 반납이 안되어, 유선으로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여 해결해야      했는데, 상담원과 연락하기까지 20분정도 소요가 됬습니다.

 

Q. 따릉이를 사용하기 전과 후를 비교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A. 전에는 아파트 내에서 산책을 했지만, 이제는 자전거를 타고 한강을 돌아 다닙니다.


Problem Ranking 해결해야 할 문제의 우선순의 파악

 

1. 수요가 많은 곳의 자전거 관리 미흡함

2. 더운 여름이나, 추운 겨울에 타기 불편함

3. 상담원 연락까지 긴 대기시간


Explore Customer's worldview 고객이 가진 문제 탐구

 

Q. 따릉이 말고 다른 공유 자전거 플랫폼을 이용하신적이 있나요?

A. 없습니다.

 

Q. 다른 공유 자전거 플랫폼도 많은데, 혹시 이유가 있으신가요? 

A. 먼저 다른 플랫폼 자전거는 집 주변에 거의 없으며, 그나마 있는 카카오바이크 같은 경우는 한시간에 6000천원이라 비싸게 느껴집니다. 

 

Q.  따릉이가 사라진다면, 어떨 것 같나요?

A. 다른 방식으로 기분 전환을 하며, 다른 공유 자전거가 많아지고 저렴해지지 않는 이상 안타게 될것 같습니다.


Wrapping Up 마무리

 

지금까지 성실한 답변과 소중한 시간 내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의 과제와 인사이트 도출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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