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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을 사용할 고객은 주로 어떤 사람일까?

2014년 쿠팡이 국내 최초로 익일배송을 시작한 뒤, 국내 온라인마켓을 사람들의 소비패턴과 생활습관 그리고 유통의 개념까지 바꿔놓고 있다. 클릭한번으로 다음날 문앞에 상품이 배송되어 있는 모습은 이제는 익숙해 지고 있는 모습이다.

쿠팡은 이커머스로서 소비자 비중은 22년도 1분기 기준 쿠팡은 월간 활성 고객수(MAU)는 1811만명이며, '충성고객'으로 분류되는 유료 구독 회원수는 900만명으로 추산된다.  

새벽 배송 고객의 남녀 비율은 1대1.6이며, 30~40대가 70%를 차지했다. 사무직과 전문,기술직의 새벽 배송 이용률이 높았지만, 전업주부는 낮았다. 소득이 높은 가구의 새벽 배송 주문이 더 빈번했다.

 

 

쿠팡의 주요 고객의 페르소나

 


쿠팡 구매 고객의 유저 저니맵

 


 

고객 가치 창출 - 고객을 위해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제품, 서비스, 감정 개선 등)

  • 제품의 수가 다양하며, 리뷰 수도 많아 제품 비교에 원활하다.
  • 쿠팡 추천 배너가 있는 제품들을 만족도가 대체로 높아, 제품 선택에 큰 도움이 된다.
  • 쿠팡은 배송이 빠르다. (오전에 주문한 신선제품은 오후에 오고, 밤에 주문한것은 익일 새벽에 온다.) 
  • 잊을만하면, 쿠폰또는 카드사혜택으로 원했던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가능하다.

 

고객 대가 지불 - 창출된 가치에 대가를 부과하기 위해 추가하는 활동(가격, 광고 보기 등)

  • 고객은 빠른 배송을 받기 위해, 19,800원 이상 구매 또는 월4,900원을 지불한다.
  • 제품의 가격은 저렴하거나 비싸지도 않으며, 적당하다.

 

고객 가치 잠식 - 가치를 창출하지도, 창출된 가치에 대가를 부과하지도 않는 활동(대기 시간, 이동 거리 등) 

 

  • 쿠팡은 빠른 배송을 위해 '개별 포장'시스템을 사용한다. '개별 포장' 시스템은 어느 한 소비자가 여러개의 상품을 주문했을 때, 주문   상품들을 일일이 찾아 한 곳에 모으는 것이 아닌 하나씩 바로 개별 포장을 해버리는것이다. 이 때문에 집에 많은 박스가 쌓여간다.      쌓여가는 박스를 볼때, "내가 환경 오염의 주번이라는 죄책감이든다" 그리고 분리수거 하는 날에는 두번 나눠서 쓰레기를 옮길 때도 있어, 힘이 들고, 귀찮다. 

 

각 단계의 획득 가치(+), 지불 비용(-), 잠식 가치(-)를 합산하였을 때 가장 큰 기회는 어디인지 결정합니다.

 

 

고객에게 환경오염에 대한 죄책감을 떠넘기지 말아라! + 고객의 쓰레기(박스)의 양을 줄여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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